본문 바로가기

Hope and Happiness with Heba피부질환 클리닉

Heba Dermatology습진

습진의 특징

습진이란 피부질환의 일종으로 그 형태와 양상이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원인이 불확실하고 재발하는 경향이 높은 편입니다.
습진은 일반적으로 피부염(dermatitis)과 동의어로 사용되나,
피부염은 피부의 모든 염증을 지칭하는 용어로 습진보다는 피부염이 광범위한 의미가 있습니다.

"습진"이라는 질환명으로 '습한 곳에 많이 노출 될 경우, 생기는 피부병'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습한 부위에 생겨서 그렇기 보다는 피부병의 모양이 습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어 이와같이 부르는 편입니다.
다양한 세부 질환이 있으며, 질환마다 원인, 악화요인, 병변의 발생 부위와 모양과 같은
임상 양상이 다르므로 각각의 치료와 예후도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개인마다 알맞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진의 종류

  • 주부습진
    물이나 세제에 장기간 접촉할 경우 생기는 습진을 말하며,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과 염증이 생겨 붉은 반점이 나타납니다. 이후 손가락과 손가락 사이, 손등에서 심하면 손바닥 까지 번질 가능성이 있으며, 더 진행될 경우 피부가 갈라지고 진물 또는 피가 나옵니다. 이때 가려움증도 점점 심해져 자꾸 긁게 되면 2차 감염 위험도도 높아져 발생 초기에 피부과 전문의를 통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화폐상습진
    비교적 병변의 경계가 분명한 원형 또는 동전 모양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초기에는 홍반성 구진과 소수포로 나타납니다. 이후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병변이 커지고 주변 병변과 합쳐지면서 동전 모양을 보이는데 대부분 만성화되기 쉽고,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혼자서는 극복하기 어려운 질환이므로 심해질 때까지 방치하지 말고 조기에 피부과 전문의의 전문적인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희 '아름다운 헤바피부과'에서는 서울대 피부과 전문의가 직접 1:1 진료 및 치료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