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pe and Happiness with Heba피부질환 클리닉
Heba Dermatology무좀
피부 사상균이라고 불리는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무좀"
손과 발, 그리고 손·발톱발톱 무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무좀이란 피부의 제일 바깥층인 각질층에 곰팡이균인 피부사상균이 기생, 번식하여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피부사상균은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으므로 손과 발에 잘 나타나며
20-40대에 가장 많이 발견되고 소아에게도 드물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갑진균증으로 발톱에 진균(곰팡이)이 침범해 생기는 질환으로 주로 습한 환경의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에 주로 발생합니다.
무좀이 손발에 생긴경우, 장기간 방치하면 손발톱으로 전파되어 감염이 발생합니다.
무좀의 유형 및 증상
-
손발가락사이형(지간형)
손발가락 사이에 비늘, 짓무름 및 균열이 생기는데 특히 4번째와 5번째 발가락 사이에 흔히 발생
-
잔물집형(소수포형)
발바닥 및 발의 옆 부분에 가려움증이 있는 홍반성 작은 물집
-
조비늘형(건조인설형)
발바닥에서 광범위한 비늘과 약간의 홍반이 관찰되며,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만성으로 진행
세 가지 임상유형은 혼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세균에 의하여 2차 감염이 되어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손무좀은 발무좀과는 달리 지간형은 흔하지 않으며 대부분이 각화형입니다.
증상은 인설반으로 나타나며, 때로는 소양감이 있습니다. 단, 손등에는 몸백선과 같이 윤상형으로 나타납니다.
손발톱무좀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발생률이 높아지는데,
손발톱이 자라는 속도가 더디어지면서 곰팡이에 감염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손발톱무좀이 발병했을 경우,
조기에 알맞은 치료를 병행하셔야 합니다.
무좀의 치료
저희 헤바피부과에서는 무좀을 비롯한 다양한 피부 곰팡이 감염 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KOH 용액과 현미경을 이용한 진균검경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객관적 검사를 바탕으로 진단과 치료가 적용되는 경우,
임상적 판단과 추정에 의존하는 방식에 비하여 진균 감염 질환의 진단 정확성을 높여주고 치료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저희 '아름다운 헤바피부과'에서는 서울대 피부과 전문의가 직접 1:1 진료 및 치료를 진행합니다.